본문 바로가기
BongJuni 2011. 5. 19. 배움터_일반/생활의 지혜

공기정화 식물을 키워라!

1980년 미국 항공우주국(NASA)은 밀폐구조물인 바이오 홈에서 다양한 식물을 실험했다.
실험 이후 식물의 공기정화 능력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고, 이후 나사에서 대표적인 공기정화 식물 50가지를 발표했다.
공기정화 식물을 꼭 키워야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실내의 온도·습도와 빛, 공기의 움직임 등을 조절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증산작용을 통해 일산화탄소만 흡수하는 것이 아니라
집 안 공기의 문제가 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포름알데히드, 오존, 질소화합물 등 유해가스를 모두 흡수해 공기를 맑게 한다.
뿐만 아니라 증산작용 시 방출하는 200개/cm3 가량의 음이온은 실내의 미세먼지와 악취 등 양이온 오염물질을 중화시킨다.

식물은 실내의 전자파와 오존을 흡수하고, 공기 중의 박테리아를 억제하며, 부유하는 분진과 담배연기를 흡착한다.
그 외에 외부의 소음을 차단하고 차광 효과를 주며, 인체의 신진대사를 도와 심신에 활력을 준다.
식물은 스트레스 해소에 특별한 효과가 있어 뇌의 알파파를 증가시키고 혈압을 떨어뜨려 피로해소와 집중력 향상에 기여한다.

공기정화 식물은 특히 심각한 문제가 되는 새집증후군 감소 효과가 탁월하며,
각 식물의 특정기능에 따라 알맞은 공간에 적절히 배치하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국내 연구에 의하면 실내공기 정화 효과를 보려면 실내를 최소 5% 이상 식물로 채워야 한다.
식물이 실내 5~10%를 차지하면 여름철 실내온도를 2~3℃ 낮출 수 있고, 겨울에는 그만큼 온도를 높여 준다.

산소와 수분을 배출해 습도 조절에 영향을 주는데, 방 면적의 2~5%를 식물로 채우면 겨울철 습도를 5~10% 올릴 수 있고,
면적의 3~10%를 식물로 채우면 20~30%까지 습도를 높일 수 있다.
인공적인 가습이 자칫 세균과 곰팡이 번식의 염려가 있는 데 반해 식물을 이용하면 자연 가습과 온도조절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거실_ 휘발성 유해물질 제거기능과 공기정화 능력이 있는 식물.
▶ 아레카야자.
담배연기, 휘발성 유기화합물 흡수에 뛰어나고 수분증발이 활발하다. 
 
▶  피닉스야자.
휘발성 화학물질, 특히 자일렌 제거에 효과적이며 증산율이 뛰어나다.

▶ 네프롤레피스.
뿌리를 통한 공기정화 효과가 좋고 적정 습도를 유지해 준다. 포름알데히드, 트리클로로에틸렌 등을 제거한다. 

▶ 보스턴고사리.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최고의 실력을 자랑한다. 증산율이 아주 좋다. 

▶  행운목.
공기정화와 습도 유지에 좋다.

▶ 아이비.
커튼, 실내 장식품, 깔개 등에서 나오는 화학물질을 흡수하고, 공기정화 능력이 뛰어나다.

▶ 인도고무나무.
잎의 광택이 멋진 관엽식물로 카펫이나 벽지 등에서 나오는 포름알데히드와 미세먼지를 흡수한다.


☞ 침실_ 밤에 공기정화 기능이 우수한 식물.
▶ 산세베리아.
밤에 산소를 방출하고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대표적인 식물로, 음이온 발생량이 다른 식물에 비해 30배나 된다.

▶ 싱고니움.
독성물질과 미세먼지를 제거하므로 침대 맡에 두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실내 화초 중에 빛, 온도, 수분 등 환경 적응력이 뛰어난 식물로 초보자도 쉽게 키울 수 있다.

☞ 주방_ 연소 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와 불연소 가스 제거하는 식물.
▶ 벤자민고무나무 ==
이산화황, 이산화질소를 잘 흡수하고 포름알데히드와 실내에서 발생하는 오존 제거에 효과적이다.

▶ 스파티필럼.
독성물질과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빛이 많지 않은 곳에서 잘 자란다.
불완전 연소한 이산화질소나 이산화황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므로 주방이나 보일러실 앞에 두면 좋다.


☞ 공부방_ 이산화탄소와 전자파 흡수하고 음이온 방출하는 식물 
▶ 산세베리아.
음이온 방출의 지존이라 할 수 있는 식물로 밤 사이 산소를 뿜어 낸다.

▶ 팔손이나무, 필로덴드론, 파키라.
음이온을 방출해 몸에 유익하고, 양이온화된 먼지를 잡는 데 도움이 된다. 

▶  파키라. 
이산화탄소를 제거한다.


☞ 화장실_ 암모니아 냄새 제거하고 어두운 곳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
▶ 국화.
꽃과 잎에서 나는 독특한 향기로 포름알데히드, 벤젠, 암모니아를 흡수하는 데 탁월하다.
국화는 본래 질소나 암모니아를 적정량 흡수해야 꽃과 잎이 선명해지므로 화장실 입구에 두는 것이 좋다.

▶ 관음죽.
암모니아 제거에 최고인 음지식물. 빛이 많지 않은 실내와 추위에 잘 견디므로 화장실에 두면 좋다.


☞ 현관_ 실외 대기오염물질 제거하고 어두워도 잘 자라는 식물 
▶  벤자민.
포름알데히드와 대기오염물질 제거에 뛰어나고 실내먼지를 흡착한다.

▶ 스파티필럼.
알코올, 아세톤, 벤젠, 트리클로로에틸렌, 포름알데히드 등 공기오염물질 제거능력이 우수하고, 증산율도 좋다. 

▶  관음죽.
증산율이 높고 휘발성 유기화합물 제거에 뛰어나며, 특히 암모니아 제거에 최고다.

▶ 맥문동.
암모니아 제거율이 높다.

'배움터_일반 > 생활의 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을 위한 습관 들이기  (0) 2016.07.14
캄보디아 여행 _ 필요한 것.  (1) 2016.01.23

댓글